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제로페이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부터 혜택 좋을까?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제로페이 연말정산 소득공제 알아보기

제로페이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부터 혜택 좋을까?

오늘은 많은 분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제로페이 소득공제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 간편결제 서비스 중 하나로 자영업자의 부담을 줄이고, 여러 결제 시스템을 통일할 목적으로 나온 정부의 표준안입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제로페이 소득공제

그렇다 보니 제로페이를 통한 결제를 진행할 시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제로페이 출시 초기에는 40% 소득공제혜택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때는 제로페이가 온전히 시장에 자리잡지 않아 가맹점들이 부족해 원활한 사용이 불가했죠.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최근에 들어서야 제로페이의 효용성이 높아지니 2020년부터는 제로페이 소득공제 혜택을 30%로 줄였습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제로페이 소득공제율 감소

사실상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 소득공제와 별반 다를 것이 없는 수준입니다.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 소득공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추가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등록부터 연말정산 최종 절세액

 연말정산 시즌이 찾아왔습니다. 다들 13월의 월급을 받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사용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현금영수증 소

savingtax.tistory.com

 

 소득공제율로만 보면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제로페이는 30% 소득공제를 해주므로 기타 소득공제 상품들에 비해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제로페이 연말정산은 소득공제 한도 및 의무적으로 소비해야만 하는 절대량이 있습니다.

제로페이 또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와 동일하게 본인 연봉의 25%이상 소비를 해야만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연봉이 4,000만원일 경우에 1,000만원 이상을 소비하고 그 후 추가 소비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소득공제를 해준다는 뜻입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제로페이 소득공제율 비교

의무적으로 지출이 바탕이 되는 소득공제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반갑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소득공제 한도라도 높아야 하는데 한도 또한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합산되어 적용이 됩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제로페이 소득공제, 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비교

기존 카드 및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는 합산 300만원이 최대 한도였습니다. 하지만 제로페이가 출시되면서 제로페이도 저 한도에 같이 포함이 되게 되었습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최대 한도는 300만원이고, 심지어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다는 전제하에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제로페이 소득공제 한도

실질적으로 일상생활을 하면서 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기에 소득공제 한도는 더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가맹점을 소비자들이 직접 찾아야 한다는 불편한점도 있습니다.

제로페이 소득공제처럼 어렵게 소득공제 받는 것 말고 손쉽게 효율적인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

소득공제형 채권이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은 조세특례제한법 제 16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상품으로 3,000만원까지 납입 금액의 10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소득공제형 채권

아래 사진은 실제로 소득공제형 채권에 투자해서 받은 소득공제 혜택입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소득공제형 채권 소득공제 효과

실제로 저 금액만큼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소득공제형 채권 이외에는 다른 방법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그럼 소득공제형 채권은 왜 3,000만원까지 100%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할까요?

조세특례제한법 제 16조는 정부에서 민간투자 활성과 우수기업 성장을 위해서 제정한 법입니다. 그렇다 보니 이렇게 높은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익이 좋으면 그만큼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 하시겠죠?

그래서 소득공제형 채권은 여러가지 안전장치를 걸었습니다.

일단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채권의 형태입니다. 그렇기에 채권추심 및 원리금 수취권을 보유하고 있어 문제의 소지가 생겼을 시 납입한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우수기업 선정방식에 있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은 기업을 선정할 때 유형자산 즉 부동산, 공장 등 담보물로 잡을 수 있는 기업들을 선정합니다. 그래서 위에서 말했듯 채권추심을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투자과정을 의무적으로 정부에 등록 신고하기 때문에 정부의 엄격한 관리 감독 하에 진행됩니다.

제로페이 연말정산,제로페이 소득공제,연말정산 소득공제
소득공제형 채권 안전장치

여러가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을 병행하는 것은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소득공제형 채권처럼 3,000만원까지 100%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 하나만 가입하시게 되면 다른 소득공제 혜택 보다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플랫폼 ‘브이펀드’에서 더 다양한 정보 찾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 No.1 투자 전문 플랫폼 - 브이펀드

소득공제형 채권 3,000만원까지 100% 소득공제 투자정보 플랫폼 :: 한국벤처창업 운영

v-fund.co.kr

소득공제 인제는 쉽고 간편하게 준비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