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연말정산 환급금 마이너스로 받는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마이너스 방법

연말정산 시 대부분의 분들이 환급금 조회를 통해 환급 금액 혹은 추가 납부 금액에 대해 알아보실 것입니다.

만약 환급금 조회 시 마이너스로 나올 경우 매우 긍정적입니다. 연말정산은 차감징수액은 결정세액에서 기납부세액을 차감하기 때문에 마이너스는 곧 환급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예를들어 회사를 다니면서 원천징수 기납부세액이 500만원이고, 결정세액이 400만원일 경우 차감징수액은 -100만원으로 표기되며, 연말정산 환급금으로 100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세액 도출의 개념

 

연말정산 환급금 마이너스 항목

연말정산 환급금 마이너스를 해주는 항목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것 한가지와 가장 효율이 좋은 것 한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소득공제 & 세액공제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서 마이너스를 하는 것이며, 세액공제는 결정세액에서 마이너스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의 소득과 연말정산 상품 가입여부에 따라 세액공제가 유리할 수도 소득공제가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개념 및 구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효과가 있는 대부분의 상품들의 특징은 소득이 높으면 높을수록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이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소득자분들일수록 마이너스되는 세금의 양이 매우 적습니다.

그러나 원천징수영수증을 잘보면 소득과 무관하게 공제비율이 일정한 항목이 있습니다. 소득공제 중 그 밖의 소득공제란에 있는 투자조합출자 등이라는 세부항목입니다.

소득공제 란의 그 밖의 소득공제 - 투자조합 출자 등

 

그 밖의 소득공제 - 소득공제형 채권을 활용

소득공제형 채권은 3,000만원까지 100% 비율로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합니다. 이때 소득공제되는 비율은 100%로 가입자의 소득과 관계 없이 모두에게 동일합니다. 따라서 소득공제형 채권은 소득이 높아 세율이 높을수록 (고소득에게) 유리한 상품입니다.

과세표준이 8,000만원이라 가정한다면, 3,000만원만큼 소득공제형 채권에 투자하면 과세표준은 5,000만원으로 하락합니다. 이때 해당 구간의 세율이 26.4%이니 소득공제형 채권에 투자한 3,000만원으로 인해 낮춰진 세액은 792만원입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은 이렇듯 높은 절세효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찾고 있으며, 아래 사례는 과세표준 4,600만원 이상이있던 분이 1,000만원 소득공제형 채권에 투자해 187만원을 환급받은 사례입니다.

소득공제형 채권 투자 사례

 

소득공제형 채권의 높은 소득공제 이유는?

소득공제형 채권은 조세특례제한법 제16조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조세특례제한법 제16조는 소득공제형 채권에 투자하면 3,000만원까지 100%, 5,000만원까지 70%, 5,000만원 이상일 경우 30%를 투자연도 소득에서 공제한다는 내용입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은 부동산, 공장, 토지 혹은 그 밖의 현금화가 가능한 유형자산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우량기업에만 투자합니다. 여기에 기업 심사 담당자들의 기업 분류로 소드공제형 채권은 출시 6년이 지났지만 한 건의 문제도 발생되지 않았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은 브이펀드 (소득공제형 채권 플랫폼)에서 가입가능하며, 사모이슈로 인해 추천인이 있을 경에만 가입 가능합니다.

 

 

소득공제형 채권 No.1 투자 전문 플랫폼 - 브이펀드

소득공제형 채권 3,000만원까지 100% 소득공제 투자정보 플랫폼 :: 한국벤처창업 운영

v-fund.co.kr